02. 제일기획 제작본부 오피스 플래닝, 2011
- 가 치
성공적인 기업을 만들어 가는데 있어서 오피스는 단순히 '일하는 장소'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. 오피스 공간을 단순한 설비나 시설이 아니라 공간에서의 태도와 행동 그리고 성과에까지 영향을 주는 전략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. 다가오는 미래의 다양한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업무환경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, 기업 경영 내용의 변화에 따라 달라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.
- 목 표
오피스가 조직의 자산으로서 좀 더 전략적으로 활용되어 직원들의 근무의욕이 향상되고 지식업무의 기초가 되는 상호작용이 활발해 질 수 있도록 하는 업무환경 디자인을 목표로 삼았습니다.
- 계 획
목표와 부합하는 계획을 하기위해 라운지 공간과 업무공간(Zoning)으로 구분하여 계획하였습니다.
라운지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연결될 수 있는 '우연한 조우(Cross Encounters)'를 통한 소통의 공간 / 독서와 사색 및 토론을 할 수 있는 경계가 없는 열린 공간 / 9층과 10층을 수직적으로 통합하는 공간으로 계획하고,
업무공간은 집중 업무공간과 협업공간을 균형있게 배치하여 통합 기능을 활성화하는 공간 / Intergaration 강화를 위한 충분한 Learn, Socailize 공간 / 진입공간에 Socilize 기능을 배치하고 기능적, 공간적 개방성을 확보한 공간으로 계획하였습니다.
- Architect 김정임
- Design Team 류지연, 박상규, 조성현